여행정보

안동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새롭게 재창조하는 안동문화원

안동의 특산품

안동의 특산품

전통문화의 멋과 맛이 그대로 삶아 숨쉬는 도시, 안동의 특산품 안내입니다.

안동의 특산품
특산물 특 징
안동한우 맑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 환경에서 독특한 사육방법 으로 키운 안동한우는 육질내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특유한 맛과 향이 있습니다.
안동소주 맑고 깨끗한 물과 기름진 땅에서 수확된 양질의 쌀로 빚은 순곡주인 안동소주는 그윽한 향취에 감칠맛이 특유한 증류식 소주로 "향으로 취하고 맛으로 즐기는 고유명주"로 뒤끝이 깨끗합니다.
안동한지 세계적으로 우수한 자질을 자랑하는 안동풍산한지는 국내산 천연 닥나무를 원료로 하여 전통의 방법으로 만들어 빼어난 흡수성과 발산성이 있는 한지는 창호지, 도배지, 장판지, 화선지, 공예품 등에 사용됩니다.
안동산약(마) 전국 재배면적의 70%를 차지하는 안동산약은 깊은 자연속에서 재배되어 자연의 향이 듬뿍 담긴 신토불이 건강식품입니다.
안동사과 토양과 기후 조건이 가장 적당한 곳에서 생산된 안동 사과는 색상이 선명하고, 향기와 당도가 높은 고품질 의 사과입니다.
안동고추 고추의 명산지에서 생산된 안동 태양초 고추는 햇볕에 말려 고추 본래의 색깔과 향이 그대로 살아 있으며, 특수공법에 의한 이물질제거와 완전 살균처리로 매콤하고 감미로운 맛과 영양이 살아있는 고추입니다.
안동딸기 비옥한 토지에서 재배된 안동딸기는 색상이 선명하며 육질이 단단하여 저장성이 좋고 향기와 당도가 높습니다.
안동단호박 일교차가 큰 천혜의 자연조건이 안동댐 인근에서 재배된 안동 단호박은 비타민A, B1, B2, C와 카로틴 함량이 많으며 저칼로리 섬유식품입니다.
안동참외 독특한 향기와 당도가 높고, 단단한 맛이 일품인 안동 참외는 비타민A,C와 칼슘 함량이 많아 이뇨작용과 피부 미용에 좋으며, 특히 암세포 확산을 억제하는 쿠물비타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회탈 국보 제121호로 지정된 하회탈은 움직임에 따라 희로애락이 잘 표현되는 한국 최고의 전통탈입니다.
안동포도 비옥한 토지에서 재배된 안동포도는 알이 굵고 고르며 당도가 높습니다
안동간고등어 대를 이어오는 우리의 맛!! "안동간고등어"는 오랫동안 우리들의 입맛을 지켜온 정성 담긴 생선입니다.
안동쌀 깨끗한 물, 오염되지 않은 넓은 들녘에서 생산된 안동 쌀은 미질이 좋아 밥맛이 좋습니다.
안동포 궁중 진상품으로 지정되었던 안동포는 올이 가늘고 빛이 노란 수직 자연섬유로 색깔이 아름답고 통풍이 잘되어 하절기에 최고의 옷감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안동빙어 안동호 맑은 물에서 서식하는 안동빙어는 고단백질 물고기로 맛이 담백합니다.
안동국화차 안동의 와룡과 서후 일대에서 생산되는 국화는 건강을 생각하여 제초제를 치지 않고 화학비료도 사용하지 않는 천연유기농법으로 재배하고있습니다.
2009년에는 청와대 설 선물로도 지정되었습니다.